IT·전자

‘보안’만 말하는 사이트

발행일시 : 2009-12-28 14:30

보안 사이트

인터넷과 각종 기술의 발달로 광범위한 피해를 입히는 해킹 사고가 늘어나면서 보안은 큰 사회적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그중에서도 7.7 DDoS 사건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보안 인식이 또 제자리로 돌아가지 않을까 하는 업계의 우려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보안 관련 사이트를 정리해 봤습니다.

1세대 온라인 보안 언론 ‘보안뉴스’

보안 사이트 <보안 사이트>

보안 콘텐츠만을 취급하는 일반 미디어 매체로는 보안뉴스가 가장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온라인 매체만을 이용한다는 것이 단점인데 아마도 ‘정보보호21c’ 라는 정보보호관련 월간 잡지가 그 자리를 대체하고 있어서인 듯합니다.

참여형 정보보호 지식 포털 지향 ‘시큐어넷’

보안 사이트 <보안 사이트>

처음으로 공공기관인 KISA가 주도해 야심차게 내놓은 정보보호 지식 포털 시큐어넷입니다. 참여형이라는 키워드를 내세웠지만 운영 주체가 공공기관이고 일방적인 소통으로 인해 교류가 미흡해 지금은 그다지 활성화되고 있지 않습니다. 상당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IT매체가 런칭한 ‘보안닷컴’

보안 사이트 <보안 사이트>

12월 23일 전자신문이 오픈한 보안닷컴입니다. 정보보호포털을 선언하면서 런칭해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역사가 오래된 IT매체인 만큼 노하우와 인지도를 가지고 최근에 불고 있는 보안에 대한 소식을 전하려는 의도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자발적인 참여와 회원간 양방향 소통채널 ‘보안인닷컴’

보안 사이트 <보안 사이트>

트래픽 모니터링으로 내 PC 문제 잡아낸다

보안 공부하면 자격증 응시료 깎아준다

필자가 운영 중인 ‘보안인닷컴’은 2004년 7월 네이버에 오픈해 각종 정보보호관련 자격증 정보공유, 보안이슈 토론, 정보보호관련 대학원 진로상담,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보안에 대한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보안 커뮤니티입니다.

얼마 전에는 2009 인터넷미디어대전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보안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일방적인 소통이 아닌 충분한 시간을 통한 끊임없는 교류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의 보안관련 사이트는 ‘소통의 부재’로 인한 운영상의 부족함이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새로 런칭하는 보안닷컴도 같은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보인인닷컴과 같이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 일반인 접근성이 뛰어난 사이트로 키워야 할 것입니다. 보안 관련 사이트들의 내실 있는 발전을 기대해봅니다.

전주현 버즈리포터 <전주현 버즈리포터>
© 2019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