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자

인터넷 시대, 권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발행일시 : 2009-11-06 15:01
인터넷 시대, 권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최근 몇 년간 국내 인터넷은 기술적·산업적으로는 발전이 멈추었지만 인터넷을 이용한 사회적 변화는 혁명에 가까운 변화를 겪었다. 기술을 통한 사회적 변화는 기술이 보급되는 시기가 아니라 보편화 되어 사회 각 부분에 자연스럽게 흡수 되는 시기에 찾아온다. 사회 각 분야로 녹아든 인터넷의 영향으로 오랜 시간 사회를 지배하던 규칙이 변하고 있다.

■ 정보탐색 비용 감소로 차별성이 사라지고 있다

그동안 자본주의 세상을 이끌던 경제 이론의 기본 가설은 모든 사람이 정보에 완벽히 접근해 합리적인 결정을 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일이었다. 모든 사람이 모든 정보에 접근한다는 것도 불가능한 일이지만 가능하다고 해도 실제로도 시간적, 경제적 비용이 너무 커 일어나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는 인터넷에 접속하면 모든 정보를 검색할 수 있어 정보 탐색 비용이 획기적으로 낮아져 경제 이론이 가설이 아닌 현실이 되어 가는 세상에 살고 있다. 이런 현상은 소비자뿐만 아니라 생산자에게도 똑같이 적용되고 있다.

정보 탐색 비용 감소는 역설적으로 제품과 정보 평준화, 통일화 현상을 가져오고 있다. 생산자도 정보 탐색 비용이 낮아지자 다른 생산자 정보를 빠르게 검색해 제품을 비슷하게 만들어 버리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부분은 정보 제공업과 상거래 쪽이다. 과거에는 신문사마다 각기 다른 기사가 실렸지만 근래에는 발행 시간 차이만 있을 뿐 대부분 기사가 비슷해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상거래에서는 가격 비교 검색 기술 발전으로 쇼핑에 필요한 정보 검색 비용이 제로에 가까워지자 모든 제품 가격이 똑같아 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모든 사람이 검색으로 얻을 수 있는 최소 가격과 동일하게 맞추고 있는 것이다. 정보 검색 비용이 낮아지자 동일 시장 내에서는 상품 제공자끼리 암묵적인 담합이 형성되는 것이다.

■ 차이가 없는 시대, 신뢰와 권위가 유일한 차별화다

소비자 입장에서 제품과 정보 차이가 없다는 것은 선택의 어려움을 가중시킨다. 아무리 좋은 제품과 정보가 많아도 결국 개인이 소비할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제품과 정보 차이가 없어진 시대에 소비자는 아무 제품을 구입하기보다는 새로운 차이점을 찾아 나서고 있다. 최근 들어서 두드러진 현상으로는 신뢰와 권위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단적인 예로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인터넷 상거래 최고 전략은 경쟁자보다 싸게 파는 것이었다. 하지만 가격과 제품 차이가 거의 없어짐에 따라 신뢰도가 매우 중요한 차별화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심지어 가격이 좀 더 비싸더라고 많은 사람과의 거래를 통해서 신뢰를 쌓은 판매자에게 소비자가 몰리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보게 된다. 신뢰와 권위가 전통적인 경쟁 요소 가격 경쟁보다 더 중요해지고 있는 것이다.

■ 신뢰와 권위를 확보한 개인이 모여 권력을 창출한다

인터넷 단속을 향한 정부의 무리한 욕심

글로벌 인터넷 기업 성공 전략

신뢰와 권위를 쌓은 개인과 단체는 새로운 권력자로 승격될 것으로 보인다. 연예인이 자신을 따르는 팬을 이용해 사회적으로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며 문화 권력을 만들어 내는 것처럼 인터넷에서 권위와 신뢰를 쌓은 개인과 단체는 우리 사회에 새로운 권력이 될 것이다.

이들이 행사하는 권력은 가장 고차원적인 3차 권력이어서 더욱 주목된다. 다른 사람을 따르게 하는 권력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1차 권력은 폭력과 힘을 통한 것, 2차는 자본을 통한 권력이며 3차는 존경에서 나오는 권력이다. 신뢰와 권위를 통해 획득한 3차 권력은 추종자 마음 깊은 곳까지 움직일 수 있다는 점에서 피상적인 권력인 1차, 2차 권력과는 차원이 다르다.

이들은 벌써 인터넷에서 여론 향방을 바꾸기도 하고 새로운 이슈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최근에는 개인적으로 활동하던 이들이 조직화하는 경향을 보인다. 공식적인 단체를 만들지 않더라도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지속적인 만남을 유지하고 있으며 공동의 노력으로 사회적 의제를 설정하려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신뢰와 권위를 확보한 이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될 때는 대중을 움직이는 큰 힘을 가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시대, 권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 2020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46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