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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닷컴 VS 검색엔진, 승자는?

발행일시 : 2009-09-07 16:01
부동산닷컴 VS 검색엔진, 승자는?

뭐든 대체재가 없기 때문에 기성 매체에 불만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지가 되는 것이다. 허위매물이 판치고 광고가 덕지덕지 붙어 있는 부동산 사이트들. 한번 들어가면 미로 속에 빠져 버리는 듯한 조악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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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검색과 미디어 플랫폼 장악력을 바탕으로 포털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이제 몸 한번 부르르 떨었을 뿐인데 벌써부터 난리다. 온라인 부동산 서비스의 하락세(랭키닷컴 자료 참고)가 이어지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자 지난해에는 공정위에 네이버를 고발했다가 이를 취하하기도 했다.

왜 부동산 사이트가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가. 이는 정보를 취급하는 서비스가 본질적으로 정보 검색의 가치를 지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검색 사업자가 유리할 수밖에 없다. 필연적으로 부동산닷컴은 정보 공급자로 전락하고 정보를 접하는 창구는 포털 플랫폼으로 귀결된다. 앞으로도 전문 부동산 사이트는 더욱 더 어려움을 겪을 것이 분명하다.

살아남는 방법이 없을까? 전문 정보 제공 서비스들은 정보를 잘 만들거나 정보를 잘 관리하는 CP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 정보를 검색해 자신이 원하는 정보, 어뷰징 없는 정보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의 검색 습관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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