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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마케팅 성공 사례는?

발행일시 : 2009-06-23 13:30

글리코 동영상 마케팅

일본 ‘글리코(Glico)’라는 과자 회사의 인터넷 쇼핑몰은 동영상을 활용해 큰 성과를 올리고 있다. 이곳 쇼핑몰에서 주로 취급하고 있는 상품은 일반 슈퍼마켓이나 편의점 등에서 판매하지 않는 다양한 종류의 과자 선물 세트다.

2008년 11월 ‘Glico.co.jp’ 쇼핑몰 내 상품 상세 페이지 하단에 동영상을 게재했더니 그 제품의 판매율이 2~3배 이상 뛰어 올랐다고 한다. 특히 여러 개의 과자를 귀엽게 포장해서 동영상으로 제작해 올려놓은 선물 세트는 단 5개월 만에 754세트를 판매, 전년의 82세트에 비해 무려 9배나 늘었다고 한다.

상품 페이지에 적용되고 있는 동영상은 모두 가정용 비디오로 촬영된 것으로 동영상에 나오는 인물은 직원이나 그 가족 친구들이다. TV CF같은 완성도는 없지만 아마추어들이 수제로 만든 자연스러운 느낌이 오히려 과자의 ‘맛’과 잘 어울리고 있다.

Glico.co.jp의 동영상 상품 설명 페이지 <Glico.co.jp의 동영상 상품 설명 페이지>

예를 들면 어린이 파티 모임에 초등학생들이 과자 세트를 차례로 선물받거나 신랑 신부가 결혼식 피로연 때 참석자들에게 과자를 나눠주는 내용이다. 또 회사 사내 볼링 대회에서 이긴 우승자가 상품을 받는 장면도 있다.

중요한 것은 이 동영상은 쇼핑몰에 공개한다는 전제로 촬영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회사명이나 또는 제품의 이름이 동영상에서 따로 언급하지 않는다. 그냥 우리 일상에서 언제나 일어 날 수 있는 상황들을 자연스럽게 촬영한 것이다. 하지만 동영상으로 보여지는 상품의 이미지는 그대로 노출되어 그걸 본 사람들의 구매 욕구를 돋우는데 성공하고 있다.

국내에도 UCC 열풍을 타고 각종 쇼핑몰이나 솔루션 업체에서 동영상을 활용해 상품을 판매하려는 곳이 많아지고 있으나 아직까지 크게 성공한 곳은 드물다. 그 이유는 아마도 동영상의 질이나 채널의 다양성을 떠나 콘텐츠 자체가 자연스럽지 못해서가 아닐까 싶다.

자사의 제품만을 타깃으로 소비자들에게 일방적인 정보를 주입 시키려는 콘텐츠는 전혀 새롭지도 않고 또 어떤 공감도 불러일으킬 수 없기 때문이다. 일본 과자 쇼핑몰의 작은 사례에 불과하지만 분명 참고해볼 필요가 있다.

김태진 버즈리포터 <김태진 버즈리포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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