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자

온라인 오피스 서비스 '씽크프리 온라인'

발행일시 : 2009-06-17 10:30

'씽크프리 온라인'

전 세계적으로 오픈 오피스 개발과 이용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 최근 경제난과 독점 등에 반발해 많은 오픈 오피스 들이 개발되고 있지만, 제품의 대부분은 해외업체들이 개발한 것이다.

하지만 이제 우리도 세계에 내놓아도 당당한 오픈 오피스 개발사를 가지게 되었다. 바로 한글과컴퓨터사로 그 동안의 오피스 SW 개발력을 바탕으로 토종 오피스 SW의 해외진출을 위해 개발한 ‘씽크프리 오피스’는 해외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온라인 오피스 서비스 '씽크프리 온라인'

■ 오피스 소프트웨어 `씽크프리 온라인`

국내 제품으로도 인터넷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문서작성을 할 수 있는 웹 오피스(Web Office) 시대가 열린다. 한글과컴퓨터에서 국내 최초 웹 오피스인 ‘씽크프리 온라인(ThinkFree Online)’ 서비스를 씽크프리닷컴(http://www.thinkfree.com)’을 통해 선보였기 때문이다.

이번에 서비스를 오픈한 한컴의 ‘씽크프리 온라인’는 PC에 오피스 SW를 설치할 필요 없이 인터넷 브라우저만으로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웹 기반 무료 오피스 서비스이다.

기본 서비스인 문서작성은 물론 1GB 무료 온라인 저장 공간을 통한 개인 문서관리 서비스, 문서 변환/공유/검색 서비스, 공동문서 작업이 가능한 협업 서비스 등 최적의 웹 오피스 환경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본적으로 ‘씽크프리 오피스’는 MS 오피스와 마찬가지로 워드프로세서인 ‘Write(라이트)’, 표계산프로그램인 ‘Calc(캘크)’,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인 ‘Show(쇼)’로 구성되어 있으며, MS오피스 SW가 PC에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오피스 문서(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를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읽고 편집할 수 있다.

특히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홈페이지 접속만으로 어디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오프라인, 모바일 오피스와의 연동도 지원한다. 모바일 연동성을 위한 ‘씽크프리 모바일’은 그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플렛폼을 형성하고 있기도 하다.

‘씽크프리’는 자바 기반으로 제작돼있어 윈도는 물론 리눅스, 유닉스, 매킨토시 등 모든 운영체제에서 구동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社의 MS 오피스와 완벽한 호환성, 동일한 사용법, 인터페이스를 지녀 별도 교육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특징에 15개국 언어를 지원하는 멀티 랭귀지 기능을 갖춘 소프트웨어다.

이처럼 한컴은 ‘씽크프리 온라인’를 통해, 패키지 오피스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그대로 웹에서 구현하는 오피스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기술을 만들어 가고 있으며 특히 라이선스 비용 지불만으로 국내외 기업, 기관서버에 ‘씽크프리’를 탑재하는 ‘서버 에디션’도 선보이고 있어 차세대 오피스 환경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한편, 한컴은 ‘씽크프리 온라인’를 대표적인 글로벌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로 성장시켜 가기 위해 이번에 오픈한 한국어와 영어 서비스 외에 일본어, 중국어 등 글로벌 서비스로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온라인 오피스 서비스 '씽크프리 온라인'

■ 씽크프리 온라인 서비스

한컴의 ‘씽크프리 온라인’는 문서작성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온라인 문서 관리 서비스를 추가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 누구나 메인페이지에서 전 세계 이용자들의 공개 문서를 검색할 수 있는 ‘퀵 서치(Quic Search)’ 메뉴를 제공한다.

한국어를 포함해 영어, 일본어 등으로 작성된 문서의 미리보기, 파일 변환, 공유, 검색 등이 가능하다. 특히, 공유된 오피스 문서 파일은 PDF, IMG, TXT 등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파일 형식으로 간편하고 빠르게 변환할 수 있어 편리한 문서 유통이 가능할 전망이다.

또한, ‘씽크프리 온라인’에는 20여 가지의 다양한 문서 파일 형식을 읽어 들일 수 있는 강력한 통합뷰어 ‘유니페이퍼(Uni-Paper)’가 제공된다. 아래아한글 파일(HWP)과 MS오피스 파일, PDF 파일은 물론 개방형 문서규격인 Open XML 파일까지 자유롭게 읽고 인쇄할 수 있어 문서 파일 종류마다 뷰어를 별도로 설치해 줄 필요가 없다.

특히, ‘유니페이퍼’는 오픈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제공하기 때문에 블로그나 홈페이지에서 문서를 손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밖에 새로 선보이는 ‘파워툴(Power Tool)’을 통해 사용자는 데스크톱과 온라인 저장공간 사이의 문서 파일을 손쉽게 폴더 단위로 동기화(Sync)할 수 있으며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협업할 수 있는 ‘워크스페이스’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국내 대표 문서/서식 전문서비스인 예스폼과 제휴하여 ‘씽크프리 온라인’에서 웹에서 문서 서식을 검색, 활용할 수 있는 ‘닥스(Docs)’ 서비스도 제공한다.

Viewer API 및 유니페이퍼(Uni-Paper)

씽크프리 온라인의 여러 서비스 기능 중 하나인 Uni-Paper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대부분의 문서 형식을 웹 브라우저에서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볼 수 있는 통합 온라인 문서 뷰어다.

문서 관련 전용 서버 인프라가 없어도 누구나 웹 오피스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다. 왜냐하면 Viewer API가 씽크프리의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서버 자원을 이용하여 기업이나 개인이 보유한 다양한 문서를 API 형식으로 만들어 다양한 서비스 모델에 활용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다.

온라인 오피스 서비스 '씽크프리 온라인'
온라인 오피스 서비스 '씽크프리 온라인'

Viewer API 특징

씽크프리 온라인의 SaaS(Software As A Service)를 API를 통해 커스터마이징하여 개인이나 기업 혹은 서비스-솔루션 프로바이더들이 자기만의 Web Office환경을 구축 할 수 있으며 웹오피스 기능을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와 연결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창조 할 수 있다.

Viewer API를 활용하여 커스터마이징된 문서기반 온라인 서비스를 구축할 경우 서버 인프라를 별도로 구축하거나 전문 관리 인력이 필요 없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씽크프리 온라인의 IaaS(Infra. As A Service)를 바로 온라인 상에서 이용할 수 있다.

글로벌 서비스 와 수많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에 적용하는 것에도 문제 없습니다. 씽크프리 온라인의 Viewer API는 Global CDN인 Akamai와 삼성네트웍스와의 협업을 통한 웹오피스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를 기반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Viewer API는 API 등록 페이지에서 신청하는 것만으로 바로 이용 할 수 있으며,(Free License) Viewer API의 라이센스중 Ad-License 패키지를 이용하는 경우 씽크프리와 광고 매출을 쉐어할 수도 있다.

Uni-Paper의 특징

Flash 기반의 뷰어이기 때문에 문서를 보거나 보여주기 위해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또한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블로그, 카페 등) 와의 메쉬업과 임베딩을 지원하고 있다.

유니페이퍼는 MS Office 문서포멧(MS Office 2007 포함)과 아래한글문서 등 대부분의 문서 포멧을 지원한다. 또한 원본 문서가 대용량 문서라 할지라도 Incremental Converting 과 Stream Loading을 통해 가장 빠른 Viewing이 가능하도록 하며, 문서 내 텍스트 검색, 출력, 확대/축소 보기 등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웹하드 서비스 제공자인 box.net이 ThinkFree Viewer API를 mash-up하고 있다.

My Office

‘마이오피스’는 나만의 작업공간이라고 할 수 있으며, ‘마이오피스’에 문서를 저장해두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Power Tool을 이용하면 마이오피스에 저장된 문서들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많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데, 먼저 설치가 필요 없는 웹오피스를 제공한다. 웹오피스는 오피스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온라인에 저장된 문서를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편집 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웹오피스는 Microsoft Office와 똑같은 사용 환경이기 때문에 이용하기 편리하다. 그리고 1GB의 무료 파일 저장공간을 제공해 친구나 동료와의 문서 공유, 공동 편집을 위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블로그 에디터 ‘노트’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노트’는 기존의 블로그 에디터 보다 강력한 위지위그 방식의 블로그 편집기로 유튜브 동영상, 야후 지도, 플리커 사진등을 바로 활용할 수 있으며, 간편하게 자신의 블로그에 바로 등록 가능하다.

워크스페이스

워크스페이스를 통해 여러 사람들과 함께 편리하게 협업을 할 수 있으며 간편한 협업을 위해 다음과 같이 구성돼 있다.

- 3단계 구성

프로젝트 > 과제 > 이슈 단위의 3단계 구성으로 되어 있어 간단한 협업을 위해 최적화 되어 있으며, 이슈에 등록한 문서는 프로젝트 참여 인원들이 바로 확인 할 수 있도록 메일로 자동 발송된다.

- 멤버 관리

프로젝트에 참여중인 멤버에 대한 권한 설정이 가능하여 각 권한에 따라 프로젝트 생성, 삭제, 멤버의 권한 등을 부여 할 수 있다.

- 사용자 초대

초대 메일을 발송하여 프로젝트에 팀원을 초대 할 수 있으며,메일을 받은 팀원은 초대 링크를 클릭하여 간편하게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다.

- 간편한 문서 관리

마이오피스에 저장된 문서를 프로젝트로 쉽게 등록할 수 있으며, 또한 프로젝트에 등록된 문서들은 다운로드 없이 브라우저에서 바로 확인 할 수 있다.

파워툴

파워툴을 이용하면 씽크프리 온라인의 데스크탑에 있는 문서들을 동기화 할 수 있다. Thinkfree.com에 접속하지 않아도 문서를 편집하거나 공유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파워툴은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았을 때 더욱 유용하다.

왜냐하면 오프라인 상태에서 변경된 문서들이 온라인 상태가 되었을 때 `씽크프리 온라인`과 자동으로 동기화되기 때문이다.

문서검색 Docs

Docs를 통해 전 세계의 사람들이 공개한 방대한 문서자원과 리소스를 검색하고 활용 할 수 있으며, 자신만의 서식 문서를 전 세계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도 있다. 또한 전문 서식 제공 업체가 만든 업무, 가정, 학교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수준 높은 서식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외도 많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현재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파워툴 버전은 Windows, Mac OS X, Java Edition for all platform 버전이며, 향후 Windows Mobile 버전도 곧 추가될 예정이다.

문서꾸러미

검색한 문서들을 주제별로 나만의 문서꾸러미에 수집하여 보관하거나 공개할 수 있다.

그룹

그룹을 만들고 의미있는 문서들을 친구들과 함께 모아서 문서에 관한 의견을 나누거나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커뮤니티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배포하기

유용한 문서를 자신의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삽입하거나 외부 사이트에 링크해서 더욱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

■ 씽크프리 서버

씽크프리는 일반 사용자용이 아닌 기업용을 위해서도 제품을 발표했는데 ‘씽크프리 서버 스텐다드’와 ‘씽크프리 서버 인테그레이더’ 그리고 ‘씽크프리 컨버전서버’ 제품이 있다.

씽크프리 서버 스텐다드

온라인 오피스 서비스 '씽크프리 온라인'

‘씽크프리 서버 스텐다드’란 서버나 PC에 설치하여, 사용자가 설치 없이 서버를 통해 오피스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사용자가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오피스를 사용할 수 있다.

경제적인 가격과 문서관리가 필요한 중소규모의 팀, 조직, 회사에 적합한 오피스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 주요 특징

씽크프리 서버 스탠다드는 우선 MS 오피스와의 완벽한 호환을 보장한다. 씽크프리 서버 스탠다드를 통해 제공되는 씽크프리 오피스 Write, Calc, Show는 MS 오피스의 모든 문서포맷을 지원 및 호환하며 MS 오피스 2007의 DOCX, XLSX, PPTX 문서포맷도 지원한다.

중소규모의 회사나 조직, 팀에서 접근 가능한 PC나 서버 등에 씽크프리 서버스탠다드를 설치할 경우 사용자들은 별도 설치 없이 웹브라우저를 통해 손쉬운 설치가 가능하며, 인터넷이 되지 않아도,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으면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씽크프리 서버 스탠다드는 1년 라이선스로 사용하시는 사용자만큼 라이선스를 구매할 수 있으며, 저렴한 유지보수비용으로 오피스 프로그램을 사용하실 수 있다.

씽크프리 서버 스탠다드는 중앙서버를 통해 접근과 기능제한을 할 수 있으며, 관리자가 문서의 저장위치를 지정 또는 제한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의 문서의 작성 등을 제한할 수도 있다. 이러한 관리자기능은 문서의 조작 또는 외부 유출 등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 주요 사용처

이런 씽크프리 서버 스탠다드는 오피스 문서열람과 간단한 편집을 원하는 고객과 경제적인 오피스 프로그램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한 중소규모의 팀,조직,기업 및 단체, 물류사업장, 프랜차이즈사업장에 적합한 솔루션이다.

또한 보안이 요구되는 장소의 컴퓨터나, 불특정 다수의 제약 없는 사용으로 PC포맷이 빈번한 공공 도서관. 공항 인포메이션 센터, 학교, 호텔, 서점 등의 컴퓨터에 적합한 솔루션이기도 하다.

씽크프리 서버 인테그레이터

온라인 오피스 서비스 '씽크프리 온라인'

‘씽크프리 서버 인테그레이터’란 사용자의 웹메일, 블로그, 그룹웨어 등의 다양한 솔루션에서 DOC, XLS, PPT등의 오피스 문서를 자유롭게 작성하고, 열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API 솔루션이다.

직접 오피스 솔루션을 구축하고 싶어 하는 고객들을 위한 솔루션으로 누구나 직접 웹오피스를 구축할 수 있고, 웹에 관련한 어플리케이션에 연동되어 오피스 문서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주요 특징으로는 메일에 첨부된 오피스 파일을 별도의 오피스 프로그램 없이 고객의 솔루션 UI내에서 자유롭게 작성, 열람할 수 있다.

또한 이런 고객의 솔루션에서 작성된 오피스 문서는 Save 위치 지정을 통해 공유 및 보안을 할 수 있으며, 사내의 특정Storage 및 File Service (FTP,HTTPS,ldap,Custom protocol)와 쉽게 연동하여 오피스문서의 열람 및 저장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

씽크프리 컨버전 서버

온라인 오피스 서비스 '씽크프리 온라인'

씽크프리 컨버전서버란 오피스 문서들(HWP, DOC, XLS, PPT)을 PDF, 이미지, 플래시, HTML등의 사용자가 보기 쉬운 포맷으로 변경해 주는 API 솔루션이다. 텍스트 기반의 문서검색을 지원하며, 문서변환, 검색을 위한 포털 서비스에 적합한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 주요 특징

씽크프리 컨버전서버는 대용량의 문서를 웹환경에 적합한 포맷(이미지/HTML/플래시/텍스트/PDF)으로 변환을 지원하며 원본대비 높은 수준의 변환 품질을 제공한다.

씽크프리 컨버전서버를 통해 문서검색을 할 수 있으며, 기존의 파일명만 검색하던 수준에서 벗어나 텍스트형태로 변환된 문서의 내부까지 검색할 수 있어, 문서관련 서비스나 업무향상에 도움을 준다.

씽크프리 컨버전서버는 자바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솔루션 특성상 어떠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환경에서도 연동/구동되는 특징이 있다.

- 주요 사용처

포털사이트 : 포털사이트의 웹메일, 블로그등에 첨부된 오피스 문서들의 미리보기, 검색기능을 적용하고 싶은 고객에게 적합한 솔루션이다.

대기업 솔루션 제공업체 및 SI, 기업 웹메일 솔루션 업체 : ERP,그룹웨어 등의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에 오피스 문서의 검색과 열람기능을 적용하고 싶은 고객에게 적합한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 지원 기능

변환이 가능한 문서포맷 : MS 97,2003,2007 문서포맷, 한글97,2007문서

변환을 지원하는 문서포맷 :PDF/HTML/플래시/이미지/텍스트 포맷

미리보기 이미지 추출 : 문서의 일부를 미리보기 이미지로 추출함

문서검색 지원 : 오피스 문서의 텍스트를 추출하여, 오피스 문서의 내부검색 지원

■ 씽크프리 모바일

온라인 오피스 서비스 '씽크프리 온라인'

한컴의 ‘씽크프리 모바일’은 휴대용 모바일 기기에서 문서를 간편하게 편집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이동성을 중시하는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각광받을 수 있는 장점을 평가받아 퀄컴의 스냅드래곤 플랫폼에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중요한 협력자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한컴은 이번 ‘CES 2009’전시회에 퀄컴의 모바일 엔터테이먼트 분야 파트너로 기능 동영상 상영과 제품 시연을 진행해, 퀄컴과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비즈니스 협력을 펼침과 동시에 글로벌 업체들과 씽크프리 모바일의 다양한 사업성을 논의하는 기회가 되었다.

퀄컴이 개발한 ‘스냅드래곤’ 플랫폼은 초소형화 되고 있는 모바일 인터넷 디바이스, 스마트폰, 소형 서브 노트북 등에 최적화된 최신 모바일 기기용 칩셋이다.

‘스냅드래곤’ 플랫폼에 최적화된 ‘씽크프리 모바일’은 오피스 문서를 읽고 편집할 뿐 아니라, 웹 오피스인 씽크프리와 연동 가능해 온라인-오프라인-모바일에 이르는 크로스 플랫폼 오피스 사용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한컴 ‘씽크프리 모바일’은 자바 기반으로 개발되어 모든 운영체제에서 구동될 수 있기 때문에 지난 해 ARM의 러브콜을 받아 ‘ARM 커넥티드 커뮤니티’에 참여, 개발을 진행해왔다.

지난 2월에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정보통신 전시회 ‘MWC 2009’(Mobile World Congress)에 글로벌 칩셋 업체 ARM의 모바일 컴퓨팅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씽크프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처럼 ‘씽크프리 모바일’ 저전력 프로세서 기술을 자랑하는 ARM 코어를 기반해 우수한 배터리 수명을 제공하고, 장시간 언제 어디서든 사용가능한 모바일 장치와 인터넷 접속을 지원하는 모바일 인터넷 디바이스 사용자 환경을 지원하게 된다.

모바일디지털기기는 하드웨어 메모리가 저용량이기 때문에, 구동되는 소프트웨어 또한 작아진 LCD에 최적화된 사용자환경과 경량화를 갖춰야 해 저전력 기술이 필수적이다.

ARM은 모바일컴퓨팅 부문에서 절전이란 최대 강점을 바탕으로 휴대용 스마트폰을 넘어 차세대 모바일컴퓨팅의 넷북과 모바일 인터넷기기(MID) 시장 진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세계 90% 이상의 휴대폰에 프로세서용 코어를 주입하고 있는 ARM의 경쟁력 측면에서 볼 때, 한컴은 향후 ARM 기반 넷북 및 MID 시장의 활발한 참여 기회를 내다보고 있는 것이다.

한편 ARM의 코어를 기반으로 퀄컴, 삼성전자, 텍사스인스투르먼츠(TI) 등 반도체 기업들들도 휴대폰용 프로세서를 장악한데 이어 넷북, MID 시장과 PC와 같은 대형 디지털기기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이처럼 ‘씽크프리 모바일’을 통해 사용자들은 PC는 물론 다양한 휴대용 인터넷 기기에서도 문서를 간편하게 편집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또한 한컴 ‘씽크프리 모바일’은 이후 스냅드래곤 플랫폼의 리눅스 기반 컴퓨팅 시스템과 노트북에도 공급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차세대 시장에 세분화되고 강점 있는 오피스로 온라인-오프라인-모바일을 넘나들며 시장 확장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 씽크프리 모바일 적용 사례

씽크프리 모바일-넷북 에디션

씽크프리 모바일의 첫 특화 제품으로는 2008년 하반기 선보인 ‘씽크프리 모바일-넷북 에디션’이 있다. 이 제품은 미니노트북인 ‘넷북’에 최적화한 오피스 제품으로, 언제 어디서나 ‘씽크프리 온라인’으로 온라인 문서연동(Sync)기능을 제공해 넷북-온라인-메인PC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도 항상 같은 사용자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크로스 플랫폼 활용을 지원하고 있다.

후지쯔와 계약을 맺고 이 제품을 후지쯔 넷북에 기본 탑재시킴으로써 넷북에 최적화된 차세대 오피스인 씽크프리의 사용자 체험 기회를 확장하고, 넷북 이외의 차세대 모바일 디바이스들에 특화된 제품도 잇달아 출시하는 등 모바일 오피스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차세대 오피스 시장의 서막을 열고 있다.

후지쯔와의 계약은 글로벌 HW기업이 기본 탑재 오피스로 씽크프리를 선택한 첫 번째 사례로 더욱 의의가 있다.

한컴씽크프리 휘닉스 ‘하이퍼스페이스’

한글과컴퓨터는 지난 3월 글로벌 업체인 휘닉스 테크놀로지(Phoenix Technologies/나스닥 PTEC, 이하 휘닉스)의 신규 OS 플랫폼 ‘하이퍼스페이스’에 ‘씽크프리 모바일’을 탑재키로 했다.

씽크프리 모바일이 탑재될 ‘하이퍼스페이스’ 플랫폼은 넷북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 전원을 켠 후 20여초 만에 사용자가 자주 쓰는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하도록 해주는 ‘인스턴트 온(Instant-on)’ 기능을 채택하고 있다.

휘닉스는 ‘하이퍼스페이스 오피스’ (HyperSpace Office powered by ThinkFree)로 불리게 될 한컴의 씽크프리 모바일을 추가적으로 탑재하여 전 세계 고객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 세계로 뻗어나가는 ‘씽크프리’

가트너 발표 2009년 IT 주요 전략 중 손꼽히는 클라우드 컴퓨팅 및 오픈소스 SW분야에서 기술력을 보유한 한컴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 개척에도 많은 열의를 쏟았다.

이처럼 토종 오피스 소프트웨어의 해외진출에 매진한 결과 한컴은 ‘씽크프리 오피스’로 해외에서 약진하고 있으며 일본, 유럽, 아시아, 미국 및 남미의 유통회사 및 온라인 포털, HW전문 기업들와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마이크로소프트社의 오피스 소프트웨어 외에 별다른 2인자가 없는 전 세계 오피스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강력한 2위 후보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한컴이 향후 씽크프리와 오픈소스 기반의 솔루션 등을 바탕으로 해외에서 더욱 눈에 띄는 활동을 해주길 기대해 본다.

© 2020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46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