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자

아이폰 3GS, 핵심은 OS 3.0 탑재

발행일시 : 2009-06-11 14:30

아이폰 OS 3.0

아이폰 OS 3.0 <아이폰 OS 3.0>

아이폰 3GS에 큰 하드웨어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관심은 자연스럽게 운영체제와 어플리케이션으로 맞추어진다. 애플은 이미 아이폰 OS 3.0 베타를 통해 아이폰 OS가 크게 개선될 것임을 알렸었다. 새로운 기능을 무려 100개나 추가한다고 발표해 100이라는 숫자의 상징성을 강조하며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라고 전달하고 싶어했다. 많은 것이 바뀌었지만 몇 가지만 간추려서 소개한다.

■보이스컨트롤 & 멀티태스킹

전화에서 추가된 기능은 보이스컨트롤(Voice Control) 기능과 멀티태스킹이다. 주소록을 통해 전화번호를 찾거나 직접 입력을 통해서 전화를 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성인식을 통해서도 전화를 걸 수 있게 되었다.

아이폰 OS 3.0 <아이폰 OS 3.0>

이름이나 전화번호를 말하면 아이폰이 반복 후에 확인하고 다이얼링을 한다. 이 기능은 음악을 재생할 때도 사용할 수 있는데 가수이름이나 앨범명 등을 말하면 음악을 재생해준다. 인식하는 언어는 영어를 비롯해 한국어도 지원한다.

멀티태스킹을 지원하여 전화 통화 중에도 통화를 백그라운드로 작동시키면서 아이폰의 다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전화번호부, 일정, 검색도 가능하며 MMS를 보낼 수도 있다.

■비디오 녹화 및 편집 기능

아이폰 3GS는 기존 아이폰 3G의 200만 화소 지원 카메라에서 300만 화소 카메라로 바뀌면서 동영상 녹화 기능이 지원된다. 640×480의 VGA급 30fps로 녹화가 가능한데 세로방향 녹화뿐만 아니라 가로방향(와이드스크린) 녹화도 지원한다.

아이폰 OS 3.0 <아이폰 OS 3.0>

촬영한 영상을 간단하게 자르는 기능도 제공하기 때문에 PC까지 옮겨서 자르는 편집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 이렇게 촬영하고 편집한 동영상은 이메일 첨부, MMS 첨부, 모바일미로 전송, 유튜브 올리기 등이 가능하다. 또한 아이튠즈를 연결할 경우 PC나 맥으로 전송도 가능하다.

■대화형 MMS 메시지 지원

MMS를 지원하지 않았던 아이폰 3G의 단점을 보강했다.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 또는 동영상을 쉽게 MMS로 보낼 수 있으며 주고받은 메시지를 대화형으로 정리함으로써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

아이폰 OS 3.0 <아이폰 OS 3.0>

MMS 서비스는 이동통신사와의 협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통신사에 따라 지원과 미지원이 구분된다. 이번 발표에서도 신형 아이폰 3GS가 AT&T의 제대로 된 MMS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다소 시간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더 똑똑해진 키보드 입력

추천단어와 자주 사용하는 단어의 추천, 오자 수정뿐만 아니라 자르기와 붙이기 기능을 지원해 PC에서 자주 사용하던 유용한 기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단어나 구문의 자르기, 복사하기, 붙여넣기가 지원된다.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비디오 등의 자르기와 복사·붙이기 기능도 지원한다.

아이폰 OS 3.0 <아이폰 OS 3.0>

또한 이 기능을 잘못 사용하였을 때는 흔들기를 하면 이전 상태(Undo)로 돌아가는 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입력 방법도 이메일이나 메모 등에서 세로모드만 지원하던 것에서 가로모드를 지원해 손가락이 큰 사람이나 작은 화면에서 키 입력을 불편하게 느꼈던 사람들이 좀 더 편리하게 입력할 수 있도록 했다. 필기인식 기능도 지원해 중국어 입력 등이 편리해졌다.

■강력해진 검색, 스포트라이트

아이폰 OS 2.x 대에서 반드시 구현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었던 통합검색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름은 스포트라이트(Spotlight)로 주소록, 일정, 메일, 노트 등 텍스트 입력 정보 모두를 대상으로 검색할 수 있게 되었다.

아이폰 OS 3.0 <아이폰 OS 3.0>

아이폰에 담겨있는 메일에서 원하는 검색결과를 찾지 못할 경우 서버의 검색 결과를 볼 수 있는 기능도 들어있어서 검색 만족도를 높였다. 음악도 마찬가지로 앨범명, 가수, 제목 등의 검색이 가능하다.

■음성 메모

써드파티 어플로 판매되던 음성 메모 기능이 아이폰 OS 3.0에는 기본 탑재됐다. 간단한 아이디어나 미팅 중 녹음, 강의 녹음 등에 활용되는 음성녹음을 지원하고 카테고리화 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편집도 가능하다.

아이폰 OS 3.0 <아이폰 OS 3.0>

녹음된 메모는 이메일 또는 MMS에 첨부해 외부로 전달할 수도 있다. PC나 맥에서는 아이튠즈를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지도와 나침반 기능

아이폰 OS 3.0 <아이폰 OS 3.0>

GPS 외에 새로이 추가된 디지털나침반(Digital Comapss)은 위치정보뿐만 아니라 방향정보를 함께 제공해 도보로 움직일 때 자신의 위치를 더욱 정확하게 알 수 있다. 특히 구글맵과의 매쉬업으로 교통정보와 위성사진 결합, 스트리트뷰 등으로 이전보다 훨씬 편리한 기능으로 지도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PC로의 무선인터넷 연결 지원

아이폰 OS 3.0 <아이폰 OS 3.0>

USB나 블루투스를 통해 아이폰 3GS의 인터넷 연결을 PC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디더링(Tethering) 기능을 통해 어디서든 아이폰 3GS만 있으면 자신의 노트북이나 맥북 등에서 인터넷 연결이 가능해진다.

소개한 기능의 상당수가 베타테스트중인 아이폰 OS 3.0의 주요한 기능들이기 때문에 이미 많이 알려져 있는 것들이다. 100여 가지나 되는 변화가 있다고 하기에 여기에 소개하지 못한 소소한 기능들이 많이 있다.

아이폰 OS 3.0은 이미 아이폰을 갖고 있는 유저의 경우 무료로, 아이팟 터치 사용자는 9.95달러에 다운받을 수 있는데 날짜는 미국기준으로 다음 주 수요일인 17일에 가능하다. 그 전에 자신의 PC에 있는 아이튠즈를 8.2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박병근 버즈리포터 <박병근 버즈리포터>
© 2020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46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