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자

구글코리아가 가입형 ‘텍스트큐브닷컴’을 사들인 뒤…

발행일시 : 2008-09-12 22:55
\\ <\\>

2008년 9월 12일자로 텍스트큐브닷컴을 개발하는 태터앤컴퍼니(Tatter and Company, TNC) 가 구글코리아와 100% 지분 인수 계약을 맺었습니다. 2005년에 설립된 태터앤컴퍼니는 텍스트큐브, 이올린, 태터툴즈 등 블로그 툴 및 관련 플랫폼 개발을 통해 블로그 서비스 사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일단 헷갈리는 부분을 요점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태터툴즈/텍스트큐브 블로그 CMS 툴이 구글코리아의 것이 되는가? 그건 아닙니다. 이번에 구글코리아가 사 들인 서비스는 ▲태터앤컴퍼니와 이들이 개발하고 있던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 ‘텍스트큐브닷컴(http://textcube.com)’ 및 `이올린 ( http://www.eolin.com)`이며, 나머지 TNC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블로그 광고대행 서비스 태터앤미디어( http://tattermedia.com)와 ▲태터앤프렌즈/태터네트워크재단(TNF, http://textcube.org)의 설치형 블로그 툴 ‘택스트큐브’는 인수 대상이 아닙니다. 텍스트큐브 설치형 쓰시는분들은 이 관계에 대해 잘 아실 겁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역시 다음이 완전히 인수했기 때문에 대상이 아닙니다.

공식 발표 - 태터앤컴퍼니, 이제 Google 과 함께 합니다.

http://blog.tnccompany.com/292

구글 공식 블로그 인수 발표 자료

http://googlekoreablog.blogspot.com/2008/09/blog-post_12.html

회사 구성원 안내 (업데이트 된 최신 정보인지는 알 수 없음)

http://www.tnccompany.com/member.php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 텍스트큐브닷컴(현재 제한적인 베타)

http://textcube.com

http://blog.textcube.com/

위의 공식 블로그 글을 우선 참고하세요.

참고 발표 - 태터앤컴퍼니(TNC)와 구글코리아가 한식구가 됩니다.

http://blog.tattermedia.com/78

위 글에서 볼 수 있듯이 이번 인수에서 태터앤미디어는 태터앤컴퍼니(TNC) 인수와 관련이 없습니다. 법인이 분리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즉 구글은 텍스트큐브닷컴을 위한 순수한 운영 조직만 흡수한 셈입니다. 텍스트큐브닷컴을 구글코리아 서비스와 결합시켜 ‘블로거닷컴’처럼 국내 블로깅 플랫폼으로 가져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번 인수는 구글이 한국기업과 맺은 최초의 인수계약으로 기록되겠습니다.

이와 관련 가입형 블로그서비스 텍스트큐브닷컴은 공식 자료에서 “현재 텍스트큐브닷컴 사용자들은 계속해서 기존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 텍스트큐브닷컴을 통해 작성한 블로그와 블로그의 게시물은 사용자분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 다만 이올린 사이트등 일부 서비스는 향후 구글 서비스로 통합될 수도 있으며 해당 사항이 발생할 경우 자세한 내용을 별도로 안내 하겠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쯤 되면 구글 서비스들과 연동이 될 것이 확실시됩니다. 텍스트큐브는 아직 초대장 배포 방식을 통해 제한적인 베타 서비스인 만큼 서비스 변경에는 큰 반발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구글의 각종 서비스(유튜브, G메일 등)와 연동시키면서 한국의 블로그 사용자들을 이끌어 내겠다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또는 좀 더 나아간다면 지금까지 진행해 온 텍스트큐브닷컴 베타가 완전히 다른 이름으로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구글코리아가 가입형 ‘텍스트큐브닷컴’을 사들인 뒤…

구글 사업의 최종 목표는 언제나 ‘검색’과 ‘광고’였습니다. 향상된 검색서비스 및 광고 수익 증대가 최종 목표로. 이를 위한 효율적인 콘텐츠 플랫폼을 거느리겠다는 전략이라고 정리가 됩니다. 다음이 티스토리를 인수해 활용하는 것과 근본적으로는 유사한 방식이 될 것입니다.

구글코리아는 보도자료에서 “구글코리아 R&D 센터는 태터앤컴퍼니의 뛰어난 개발능력과 제품성이 보강되어 앞으로 국내 사용자들에게 보다 편리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더욱 가속도가 붙을 예정”이라고 밝히는 등, 전략적인 서비스 흡수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외국계 기업에 인수되는 토종 벤처들이 가장 큰 장점인 글로벌 데뷔. 향후 텍스트큐브닷컴이 글로벌 시장에 오를 가능성은 있을까요? 해외에는 이미 지역에 맞는 블로그 툴이 소개된 상황이고, 따라서 국제무대에 CMS 툴로 부상하도록 지원할 지 여부는 불투명합니다. 그러나 텍스트큐브에서 적용될 기술이 상호 교류가 될 것은 분명합니다.

이번 인수로 누가 이익을 볼까요. 일단 태터앤컴퍼니 공동대표 노정석, 김창원씨가 구글의 지원을 받게 되기 때문에 직접적인 이익을 얻게 됩니다. 또한 직원들에게 어떤 유무형의 가치가 돌아가겠지요. 이번 구글코리아의 투자는 회사 가치보다는 TNC 초기 개발 인력들을 보고 빨아 들인 것이 아닌가는 뉘앙스가 강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그동안 TNC에 투자를 했던 벤처 캐피털의 이익입니다. 태터앤컴퍼니는 지난 2006년 9월 손정의 한국 내 벤처투자회사인 소프트뱅크벤처스의 ‘레인저펀드’를 통해 15억 원을 투자 받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구글코리아가 가입형 ‘텍스트큐브닷컴’을 사들인 뒤…

그러면 파워블로그 브랜드 광고 서비스인 태터앤미디어는 어떻게 되는가? 다른 법인이기 때문에 이번 인수와는 관련이 없다고 앞서 자세히 말씀 드렸습니다.

또한 많이들 쓰시는 설치형 블로그 텍스트큐브(태터툴즈의 후신) 툴 역시 이미 태터네트워크재단(TNF)이 GPL로 따로 배포하고 있기 때문에 인수와 관계가 없습니다. TNF는 2006년 4월 14일에 포럼의 형태로 시작된 재단입니다. 또한 ‘Needlworks’ (http://www.needlworks.org)는 이 재단의 구체적 실행조직입니다. 2007년 1월부터 기획되어 2007년 4월 14일에 공식적으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TNF와 니들웍스는 거의 동일한 의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와 관련 http://notice.textcube.org/ko/144 에서도 “textcube.org를 개발하는 주체인 태터앤프렌즈/태터네트워크(Tatter and Friends / Tatter Network Foundation, TNF) 및 설치형 텍스트큐브에는 특별한 변화는 없다. 나중에 바뀐다면 현재 프리미엄 스폰서인 TNC가 구글로 바뀔 수도 있겠다. 제반 환경이 바뀌는 대로 바로 공지하도록 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구글코리아가 토종 블로그 툴을 사 들이고, 이제 이들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관건이겠지요. 실제로 좋은 서비스를 끌어 들여 빛이 상당히 바랜 사례가 꽤 있습니다. 구글을 바라보는 우려 (http://thinkdifferent.tistory.com/139 )의 시각도 설득력을 얻는 것이 바로 이 때문입니다.

어찌 됐건, 태터앤컴퍼니는 구글이 인수한 벤처이니 외신에도 뜨게 되겠군요.

© 2020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46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