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자

블로그로 돈 버는 사람들

발행일시 : 2007-05-25 12:01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겨우 적응을 끝낸 사람도 많은 상황에 블로그(Blog)라는 것이 등장을 했고 각종 언론에도 흔하게 거론되고 있다. 이미 블로그를 경험해 본 사람은 적지 않겠지만 ‘블로그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분명하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가장 흔한 대답이 ‘온라인 일기장’이라든가 ‘미니홈피와 비슷한 것’이 아닐까 싶다. 정의야 어찌 되었건 블로그는 세간의 화제가 되고 있다. 일부 전문가의 예견을 빌자면 분명히 계속 영향력이 커 질 것이라고 한다. 그런 예견에 더욱 큰 힘을 실어주는 것이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버는 사람들이다.

이 소문, 즉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버는 사례는 미국 블로그를 통해 여러 차례 보고된 바 있다. 한 달에 수천 불에서 심지어 수만 불을 번다는 사람까지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 블로그로 돈을 번다는 것은 남의 일이나 마찬가지였다.

미국 블로그는 대개 영어로 글을 쓰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 모델로 돈을 벌기 쉬운 편이다. 반면 국내 블로그는 그 숫자가 영어 사용자에 비해 매우 적고 블로그 광고 모델이 다양하지 못한 문제가 있었다. 그런데 몇 년 전부터 이런 문제가 하나 둘 씩 해결되어 나가고 있다. 이제 한국에서도 한 달에 1백만 원 이상을 블로그를 통해 버는 사람이 탄생했을 지경이다.

구글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버는 방법은 매우 많지만 잘 알려진 방법은 ‘수익 분배형 광고’를 붙이는 것이다. 구글 애드센스나 다음의 애드클릭스와 같은 수익 분배형 광고를 붙이는 것은 요즘 한국 블로그 사이에서도 붐이 일고 있을 정도로 보편적인 것이다.

자신의 블로그에 광고를 붙이기 위해 헤매고 다닐 필요도 없고 인터넷을 통해 가입만 하면 즉시 광고를 블로그에 붙일 수 있다. 구글이나 다음은 광고주를 확보하고 블로거는 광고를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기만 하면 된다. 방문자가 그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 비용 중 일부를 받게 된다. 이런 것을 CPC 광고라고 하는데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얼마의 수익을 얻게 되는 광고 모델이다.

그런데 이런 수익 분배형 광고로 얼마의 돈을 벌 수 있을까? 필자는 2개월 전 문을 연 다음커뮤니케이션즈의 애드클릭스(adclix.daum.net)라는 광고를 개인 블로그(i-guacu.com)에 노출한 바 있다. 2개월 가량 테스트를 해 본 결과 한 달 평균 4만원 정도의 실제 수익을 거둘 수 있었다.

다음 애드클릭스 <다음 애드클릭스>

2개월 동안 블로그에 올린 글은 60개가 넘었고 평소 필자의 블로그는 IT나 컨설팅 관련 글만 주로 올라온다는 점에서 그리 낮은 수익은 아니다. 게다가 애드클릭스가 아직 많은 광고주를 확보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향후 광고 수익은 더 증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런데 문제는 필자의 블로그가 국내 블로그 중 꽤 상위에 속하는 블로그라는데 있다.

하루 방문자가 최소 3천 명 이상이 되는 블로그가 국내에 그리 많지 않다. 달리 말하자면 이 정도의 방문자를 유지해 줘야 한 달에 4만원은 벌 수 있다는 말이다. 물론 연예 관련 글이나 음식, 여행, 오락 등 대중이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의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더 많은 수익을 거둘 수도 있을 것이다. 여기서 또 다른 문제가 생기는데 돈을 벌기 위해 블로그를 쓰는 것인지 블로그를 쓰면서 돈을 버는 것인지 혼란이 생긴다는 점이다.

블로그로 돈을 제대로 벌어 보려면 블로그를 열심히 쓰는 것 외에 또 다른 난관을 극복해야 한다. 한 달에 10만원 이상의 광고 수입을 얻으려면 여러 개의 블로그나 홈페이지, 카페 등을 운영하는 것이 훨씬 좋다는 말이다. 그만큼 큰 노력이 들어가야 한다는 소리일 수 있다. 주제를 잘 선정해야 하고 글도 잘 써야 하고 방문자를 유지하기 위해 답글도 열심히 달아줘야 하고 이런 저런 블로그를 자주 방문해야 한다. 돈 버는 일이 원래 어려운 것이니 블로그라고 예외는 없다.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버는 사람들은 점차 증가할 것이고 그 방법 또한 다양화 될 것이다. 그러나 이것 때문에 블로그 자체가 돈 버는 도구로 전락할 가능성은 거의 없으리라 생각한다. 블로그를 통해 돈을 잘 벌려면 글을 매우 잘 써야 하는데 이런 사람들이 흔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블로그를 여전히 자신의 이야기를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공간으로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광고 모델 때문에 블로그의 본질적 의미가 손상될 것이라는 우려는 기우에 불과하다.

서비스명

제공사

사이트

특징

애드클릭스

다음커뮤니케이션즈

adclix.daum.net

손쉬운 가입. 미려한 광고 인터페이스. 매일 광고 수입을 확인할 수 있고 매월 수익을 현금으로 지급. 고객 지원의 신속성.

애드센스

구글 inc.

www.google.com/adsense

광범위한 광고주와 적절한 문맥 광고. 다양한 광고 활용 팁과 블로그 사례. 고객 지원의 불편함.

태터앤미디어

태터앤컴퍼니

www.tattermedia.com

블로그 개발 전문 회사의 광고 수익 모델. 블로그 서비스 가입자에 대한 분석을 통해 타겟 광고 제공. 파워 블로그에 대한 수익 분배에 집중.

올블릿

블로그칵테일

allblet2.allblog.net

블로그 콘텐츠 매치형 광고 제공. 옥션과 함께 CPS(구매당 수익 배분) 광고 모델 집행. 광고의 다양성이 적고 실제 수익 발생 가능성이 낮은 문제점.

© 2020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46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